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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관련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장단점, 전망 알아보기

by 쇼맨 2024. 1. 7.

안정적인 배당금 지급으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사랑받는 종목인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작년 연말의 배당락 금액을 며칠 지나지 않아 바로 회복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프라 투자회사인 맥쿼리인프라의 주가 흐름과 배당금, 장단점, 향후 전망, 사업 및 손익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배당금-장단점-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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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기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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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기업개요

1. 맥쿼리인프라 개요

1) 설립일 : 2002년 12월 12일

2) 상장일 : 2006년 3월 15일

3) 회사 명칭 : 회사의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며, 영문명칭은 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입니다.

4) 시가 총액 : 약 5조 4천억 원

2. 사업의 목적

회사는 민간투자법에 따라 한국의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고 발생하는 이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사업 내용

1) 인프라 자산의 신설, 증설, 개량, 운영을 목표로 하는 법인의 주식, 지분, 채권, 그리고 대출채권 등에 투자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 인프라 자산이란 유료도로, 교량, 터널 등입니다.

3) 도로 13개, 항만 1개, 철도 1개, 도시가스 3개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투자자산
맥쿼리인프라-투자자산

4. 주주 현황

2023년 9월 30일 기준, 개인 투자자 44.5%, 국내 기관투자자 42.7%, 외국인 투자자 12.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맥쿼리인프라  투자정보

맥쿼리인프라 투자자산 및 투자정보는 아래 맥쿼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맥쿼리인프라 주가

맥쿼리인프라-주가
맥쿼리인프라-주가

1. 맥쿼리인프라 주가 흐름

1) 24년 1월 6일 종가는 12,390원이다.

2) 최근 1년 동안 최고 주가는 23년 6월 12일 13,758원이며, 최저 주가는 23년 1월 4일 11,124원이다.

3) 현 주가는 최고가 대비 9.9% 하락한 가격이며, 최저가 대비 11.3% 상승한 가격이다.

2. 현재 주가 확인

맥쿼리인프라 실시간 주가 확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맥쿼리인프라-배당금-추이
맥쿼리인프라-배당금-추이

1. 2023년 배당금

1) 맥쿼리인프라는 일 년에 두 번 배당을 합니다. 6월 말, 12월 말을 배당금 지급 기준일로 정하고, 실제 배당금은 2월 말과 8월 말에 입금됩니다.

2) 2023년 상반기에는 1주당 385원, 하반기에는 390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3) 2023년 연간으로는 배당금 775원으로 배당률 6.2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배당 성장주

1) 맥쿼리인프라는 매년 꾸준히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2023년 8월 유상 증자로 주식 수가 3천만 주 늘어났지만, 배당금은 올해도 증가하였습니다.

3) 유상 증자 자금으로 고속도로 사업투자, 도시가스회사인 CN시티 투자 등으로 사업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3. 맥쿼리인프라 사업 소개 영상

 

 

손익계산서

맥쿼리인프라-손익계산서
맥쿼리인프라-손익계산서

1. 2023년 실적

1) 전체적으로 매년 운용 수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2) 2023년 3분기 누적 운용수익은 3,224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하였다.

3) 2023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703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하였다.

2. 부분별 실적

1) 도로자산(63%)

통행량 및 통행료 수입 실적이 전년 대비 11.4% 상승하였다. 실적이 크게 증가한 곳은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와 인천대교의 수익이 증가하였다.

2) 항만(10%)

부산항 물동량은 전년 대비 8.4% 증가하였지만, 매출 및 이익 하락하였다. 요율이 높은 수출입 물동량이 줄어든 원인이다.

3) 도시가스(24%)

3개의 도시가스(해양에너지, 서라벌도시가스. CN시티에너지)는 모두 매출액 및 이익이 감소하였다. 한국가스공사의 도매단가 하락이 원인이다.

4) 철도(3%)

동북선 도시철도(DBR)는 길이 13.4km이며 투자약정금액은 827억 원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장단점,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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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점

1) 매년 꾸준히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다.

2) 인프라 사업으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다. 도로 통행료 수입에서 최소 수입 보장 협약이 정부와 이루어져 있어 수입이 더욱 안정적이다. 도로에 따라 협약 조건은 다르다.

3) 금리가 내려가면 안정적인 배당주를 더욱 선호하게 될 것이다.

2. 단점

1) 정부와 수입 약속 기간이 끝나는 사업(도로)이 늘어나면 수익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2) 도로 민영화 과정에서 이용료 책정과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들과 마찰이 있을 수 있다.

3) 주가 상승기에는 섹터별 주도주들이 더 많은 상승과 수익을 기록할 것이다.

4) 배당금에는 15.4%의 세금이 부과된다. 

3. 2024년 전망

1) 2024년에 금리가 내려간다면 안정적인 배당주인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수 있다.

2) 코로나 이후 여행이나 야외 활동이 늘어나 올해도 도로에는 차들이 많을 것이다.

3) 2024년은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하지만, 돌발 변수는 언제나 생길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변수가 많습니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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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와 꾸준한 배당금 증가로 많은 투자자들의 믿음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정부와의 수입 약속 기간 종료와 도로 민영화 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 간 마찰 등의 변수가 존재합니다. 또한, 주가 상승기에는 다른 섹터별 주도주들이 더 많은 수익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4년에는 금리 하락과 코로나 이후 여행 및 야외 활동 증가로 도로 통행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맥쿼리인프라의 전망도 좋을 것으로 기대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돌발 변수의 발생 가능성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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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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